SC301의원 줄기세포 가슴수술 전문센터
언론보도
게시물 작성 테이블

[미주중앙일보] 필러•보형물 위험 신호에 자가지방이식 가슴성형 관심

2019-02-28 hit.2,800


최근 가슴 필러나 보형물 등에 대한 국내•외 이슈가 불거지며 가슴 인공삽입물을 자가지방이식을 원하는 의료소비자가 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. 의료계에서는 지방만 단순 주입 시 가슴확대 효과가 당초 수술대비 10%에 불과하다며 줄기세포와 자가지방을 함께 주입하는 편이 낫다고 조언한다.


지난 21일 한 보도에 따르면 가슴에 삽입한 필러가 복부나 갈비뼈, 팔 등의 외부조직으로 흘러나와 굳어버리는 의료사고로 인해 수십 명의 가슴 필러 시술 환자가 고통 받고 있다고 보도했다. 일부 강남 성형외과에서 가슴 주입용으로 허가되지 않은 필러를 무분별하게 주입해 액체 상태의 필러가 가슴 외 다른 신체조직과 얽혀 각종 신체장애를 유발하고 있다는 것이다.

11일에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미국 FDA의 권고를 인용해 가슴에 모든 유형의 인공유방(보형물)을 삽입한 환자에게 림프종(역형성 대세포 림프종, BIA-ALCL) 발생 위험이 있다며 의료인을 대상으로 처치에 신중을 기하라는 취지의 권고사항을 발표하기도 했다.
이 같이 가슴 인공삽입물과 관련한 각종 이슈가 연달아 터지자 최근 강남 성형외과를 중심으로 보형물이나 필러를 제거하고 자가지방 이식을 원하는 의료소비자들의 문의가 잇따르는 상황인 것으로 알려졌다. 

서울 강남 소재 A성형외과 박 모(여) 상담실장은 “언론 이슈 때문인지 보형물 제거와 가슴 지방이식을 동시에 진행하고 싶다는 상담 문의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”며 “아무래도 보형물이나 필러 등보다 자가지방 이식 가슴성형이 안전하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는데 따른 것 같다”고 말했다.


관련해 의료계에서는 자가지방이식 방식의 가슴성형이 보형물이나 필러에 비해 자연스럽고 안전할 수는 있지만 이 또한 조직 석회화•괴사 등의 부작용이 뒤따르고 단순 시술 받을 경우 이식 지방 유지율(생착률)이 10~20%에 불과한 등의 문제가 잇따른다며 의료소비자들의 신중한 선택을 당부했다.


신체로부터 흡입한 복합 지방조직에는 각종 생체 내 이물질이 가득해 이를 안전하게 재이식하기 위해서는 세포별로 쪼개서 정제하는 과정이 필수적이다. 

이 과정에서 지방조직 활성화에 막대한 역할을 담당하던 지방 내 기질세포(SVF)는 사라지고 ‘액체 상태’와 다름없이 분리된 단순 지방세포만 남게 된다. 이 같은 순수 지방세포만 주입할 경우 1~2년 내 최대 90%의 지방세포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체내로 재 흡수되거나 석회화•괴사 등의 부작용을 수반할 수 있다는 것이다.

따라서 최근 의료계에서는 기질세포(SVF)에서 지방유래줄기세포(ADSC)를 함께 추출•정제한 뒤 순수 지방세포와 뒤섞어 주입하는 줄기세포가슴성형이 대안으로 떠오르는 추세다. 

정제 줄기세포를 정제 지방세포와 함께 주입할 경우 줄기세포가 지방 조직 재구성에 적극적으로 관여해 지방세포 생착률을 기존 10~20%에서 평균 70%로 증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.

줄기세포가슴성형은 2007년 국내 최초로 신동진 SC301의원 대표원장에 의해 실시됐다. 신 원장은 줄기세포가슴성형 등을 6000회 이상 집도하며 3차례의 국제 논문을 제출하고 관련 특허 2개를 발명하는 등 적극적으로 줄기세포가슴성형 보급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.

신 원장은 “줄기세포가슴성형으로 인해 자가지방이식 가슴성형의 단점이 대거 보완됐지만 문제는 제대로 된 줄기세포 추출 장비와 전문 노하우를 보유하기 어려운 병원에서 PRP등 유사 기술로 줄기세포를 주입한다고 잘못 홍보하고 있어서 더 문제”라며 “제대로 된 장비를 구비하고 관련 임상경험, 노하우 등이 풍부한 병원을 선택해야 성공적으로 줄기세포를 주입 받아 자가지방이식 가슴성형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만큼 의료소비자 입장에서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”고 조언했다.
다음다음글 #미세먼지가 세포파괴? 가슴성형 등에 쓰이는 줄기세포로 극복
이전이전글 #[조선일보] 여성 가슴성형·안티에이징 "해답은 줄기세포"
  • 목록